기사상세페이지

슬기로운 성경생활 - 신약(3) 바울서신 -

글/ 한진구 목사 | 기사입력 2021.01.02 16:46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202101_18_a.jpg

    바울서신 소개

    27권의 신약성경은 사복음서와 역사서(사도행전), l:l漏서신(13권), 히브리서, 공동서신(7권), 요한계시록 (예언서)으로 L눕 수 있다. 그중에서 이번 호에서는 l:l漏서신을 다루고자 한다. 사복음서가 제자들의 관 점으로 예수님을 보고 그의 생애를 기록하고, 사도행 전이 누가의 시선으로 초대교회와 베드로, 1::l漏의 사 역을 기록했다면, 1::l漏·서신은 다른 이의 시선이 아닌 자기 생각을 그대로 기록한 편지이다. 따라서 초대교 회와 선교의 현장에서 사건이 일어났을 때, 1::l漏이 어떠한 생각을 가졌으며 그에 따른 말과 행동이 무엇 인지 분명하게 알 수 있다. 무엇보다 각 서신서가 왜 기록되었는지 서신 목적을 알고 읽으면 모르고 읽는 것보다 더 많은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 

     

    202101_18_b.jpg

    바울서신의 특징

    바울의 긴 편지들은 개인적인 의사전달을 위한 수 단만이 아니라, 공적으로 쓴 사도서신으로 거기에는 예배에서의 말씀선포, 교훈, 예언적인 증언, 찬양, 윤 리적 권면들이 포함되어 있다. 대체로 개별 공동체에 보내진 것이나, 때로는 여러 공동체에 보낸 회람 서신 의 성격을 띤 것도 있어 처음부터 신앙의 지도를 위한 지침서와 같은 성격을 나타내기도 한다. 

     


    202101_18_c.jpg


    나가며

    바울서신을 읽다 보면, 2000년 전임에도 불구하고 현재 교회와 교인들이 비슷한 문제속에서 갈등과 어려움이 있었음을 반견하게 된다. 그리고 그에 따른 바울의 지혜를 엿보게 된다. 구원, 성도, 교회, 사회에서의 생활 등 그리스도인으로서 어떻게 살아가야 할까를 고민하는성도들에게 바울서신을 추천한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