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1. 모세오경 전체 개관
구약성경은 율법서, 선지서, 성문서로 3구분을 하 는데 그중에 모세오경은 율법서(토라)로서 성경의 뿌리에 해당하는 중요한 부분이다. 모세오경(율법서, 토라)의 5권은 다음과 같다.
2. 개관 설명
창세기 - 하나님은 아브라함, 이삭, 야곱을 택하여흩어진 전 인류, 각 족속에게 복을 내리시는 통 로로 선택하셨다(창 12:1~3)
출애굽기 - 하나님은 택하신 백성을 압제받는가운데서 피를 통한 대속으로 구원하셨고 자신의 백성으로 삼으셨다.(출 12:21~36, 20장)
레위기 - 하나님은 자신의 백성에게 영적, 육적 성결의 방법을 가르치셨다.(레 11:45)
민수기 - 하나님은 자신의 백성을 약속의 땅으 로 가는 길에서 하나님의 인도를 받았다. 이스라엘의 불순종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자신의 약속을 위해서 신실하게 인도하셨다.
신명기 - 하나님은 모세의 고별 설교를 통해 이스라엘 백성들과 다시 언약을 맺으시고 장차 들어갈 약속의 땅 가나안에서 영적으로 승리할 수 있는 말씀들을 주셨다.
창세기(In the Beginning) "보라, 그분이 시작하셨다!"
창세기는 위대한 기원을 다루고 있는 책이다. 세 상의 기원, 인류의 기원, 죄의 기원, 은혜의 기원, 심판의 기원, 약속의 기원, 선택의 기원, 이스라엘의 기원, 등을 다루고 있다. 우리는 창세기를 통해 우 리의 뿌리를 확인할 수 있다.
1. 저자:모세
2. 수신자 : 노예생활하던 혹은 출애굽한 광야 이스라엘 백성
3. 연대 : B.C.1527~1407 (모세가 40세되기 전에 창세기를 기목했다고 볼 수 있다.)
4. 목적 : 하나님의 약속의 확실성과 그 약속을이루실 하나님의 신실성을 강조하기 위함
5. 내용
(1) 세계의 기원 (세계민족의 기원) 부정적인 면(1~11장)
ㄱ. 세계와 인간의 기원 (인간의 창조) (1~2)
ㄴ. 죄와문명의 기원 (인간의 타락) (3~5)
ㄷ. 심판과 노아인류의 기원 (인간의 멸망) (6~9)
ㄹ. 흩어짐의 기원과 선택의 배경 (인간의 분산) (10~11)
(2) 이스라엘민족의 기원 (선민의 기원) 긍정적인 면 (12~50)
ㄱ. 아브라함 (소명, 언약, 확증, 믿음, 관심) = 부르심과 응답 (12~25)
@ 이삭 (축복의 확증, 축복의 주어짐) = 순종과 축복 (25~27)
® 야곱 (소명, 결혼, 돌아옴) = 역경과 인도 (28~36)
@ 요솁 (꿈과 노예, 애굽의 총리, 목자 요솁) = 섭리와 보호 (37~50)
출애굽기(Exodus)-"보라, 그분이 구속하셨다!"
창세기는 이스라엘 백성이 어떻게 해서 애굽에서 종 노릇하게 되었는가 그 경위를 설명해주고 있다면, 출 애굽기는 그런 상황에서 하나님께서 어떻게 구원하셨 고 자기 백성으로 삼으셨는가를 설명해주고 있다.
1. 저자: 모세
2. 수신자 : 광야 이스라엘
3. 연대 : B.C.1445~1405 (광야 40넌 중간)
4. 기록목적
(1) 역사적 목적 : 야곱의 일가가 어떻게 큰 민족으로 성장하게 되었는가?
(2) 교리적 목적 : 유월절, 율법, 성막, 용사이신 하나님이 왕이신 하나님이 되심에 대해
(3) 기독론적 목적: 택한 백성을 구원하시러 오신 유월절 어린양, 성막으로 오신 분, 말씀을 가르 치시고 순종을 요구하시는 분, 우리의 용사이시 며 우리의 왕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선포
5. 내용
(1) 애굽으로부터의 구원 (1~11장)
ㄱ. 이스라엘이 당한 고난
ㄴ. 10재앙
ㄷ. 유월절의 의미 : 어린양의 피에 의한대속의구원
ㄹ. 출애굽
(2) 구원받은 백성으로서의 책임 (12~40장)
ㄱ. 두 돌판과 시민법 (19~23)
ㄴ. 십계명의 의미 : 하나님의 하나님되심을 어떻게 삶속에서 나타낸 것인가?
ㄷ. 성막의 의미(25~31) : 구원받은 백성으로서 어떻게 왕이신 여호와 하나님을 예배할 것인가?
ㄹ. 불순종할 때(32~34) : 금송아지 사건
ㅁ. 하나님께 봉헌(35~40) : 예배에는 드림이 있어야한다.
ㅂ. 시내산 강림하심 : 하나님의 거룩하심을 백성에게 드러내신 사건
ㅅ. 성막을 봉헌함 : 거룩하신 하나님이 이스라엘 공동체 가운데 임재하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