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의 기도
글| 이승철 목사
"모든 사람은 기도합니다"
기도의 의미는 ‘인간보다 능력이 뛰어나다고 생각하는 어떠한 절대적 존재에게 비는 것 또는 그러한 의식’ 입니다.
기도의 사전적 정의처럼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께 기도하고, 다른 종교를 갖고 있는 사람들도 자신의 신에게 기도합니다.
대학입학 시험이 있는 날에 어떤 부모는 교회에서, 어떤 부모는 불당에서 자녀를 위해 열심히 기도합니다.
하지만 누군가는 합격하고, 누군가는 실패의 쓴 잔을 마 셔야 합니다. 부모의 기도가 부족한 탓일까요? 아니면
그들이 믿고 간절히 기도한 신이 무능력한 탓일까요? 쉽지 않은 질문입니다.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기도와 그 기도의 결과를 말하기에 앞서 ‘우리 그리스도인은 무엇에 근거해 기도하고, 왜 기도히는가?를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그리스도인들이 기도의 근거로 삼는 주된 말씀은 ‘‘무엇이든지 원히는 대로 구하라. 그리하면 이루리라 또한 ‘구하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라는 주님의 말씀입니다.
그런데 주님의 말씀을 바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약속에 앞서 하신 말씀입니다. “너희가 내 안에 거하고 내 말이 너희 안에 거하면 무엇이든지 원하는 대로 구하라. ”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 더하시리라. ” 주님은 제자들에게 기도를 가르치실 때 단순히 네 가 원하는 것을 구하라 말씀하지 않으셨습니다.
하나님께 구하기 이전에 하나님이 우리의 아버지라는 사실을 기억하라고 말씀하십니다.
주님께서는 제자들에게 기도를 가르치시며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기도 할떼에 이방인과 같이 중언부언하지 말라. 그들은 말을 많이 하여야 들으실 줄 생각하느리라.
그러므로 그들을 본받지 말라.구하기 전에 너희에게 있어야 할 것을 하나님 너희 아버지께서 아시느니라."(마 6:7-8)
우리 그리스도인은 기도를 통해 하나님과의 바른 관계를 회복해야 합니다. 하나님이 어떤 분인지 바로 알아야 하고,하나님과 우리와의 관계에
대한 바른 이해도 필요합니다. 하늘에 계신 하나님이 우리의 아버지라는 사실을 고백하는것이 주님께서 우리에게 가르쳐주신
기도의 시작입니다. 기도는 하나님이 우리의 아버지라는 사실을 기억하는 것입니다.
이런 맥락에서 볼 때, 우리가 쉬지 말고 기도해야 하는 이유는하나님이 우리의 아버지라는사실을 너무 쉽게 잊기 때문일지 모릅니다.
내가 원하는 것이 아닌 하나님 아버지를 구하고, 내가 원하는 것이 아닌 하나님께서 원하시는을 기쁘게 구할 수 있는것!
이것이 그리스도인이 행하는 기도의 바른 모습입니다.
세상 모든 사람들이 눈에 보이는 것을 위해 기도할 때, 그리스도인은 보이지 않지만 전능하신 하나님이 우리의 아버지라는 사실로 인해 감사하며 기도합니다.
‘하나님! 하나님이 우리의 아빠 아버지이십니다. 감사합니다. 아빠 아버지!
Copyright @2025 동행.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