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자도

제자도

글| 2교구최광주목사

  • 등록 2022.01.02 10:27
  • 조회수 80

제자도

[크기변환]최광주목사.png

 

글| 2교구최광주목사


제자도가 왜 중요할까요? 교회의 본질이 제자도에 있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은 공생애의 사역을 시작하 면서 먼저 제자를부르셨습니다. 예수님이 사역을하 실 때 많은 사람들이 따라다넜는데 그 중에 두 종류 의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그들은 군중과 제자입니다. 군중은 자기의 필요에 의해 펜과 같이 환호하며 따르 는 사람이고 재자는 비록 소수이지만 모든 것을 버리 고 자기보다 그리스도를 위해 촌재하는 사람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을 좋아하고 따라 다넜지만 모 두가 제자는 아니 었습니다. 

그럼 제자란 무엇일까요? 넓은 의미에서 제자는 교 인, 신자, 그리스도인을 만하고 좁은 의미에서는 선택받 아 부름을 받은 소수를 말합니다. 제자는 원어로 마데 데스’ 인데 스승과의 관계에서 배움에 종사하고 마음을 쏟는 자란 의미입니다. 성경적으로 보면 제자는 배우고 (마 11:29), 따르고(마 10:38), 믿고(요 5:24), 섬기고(막10:45), 보냄을 받은 자(마 28:19~20)입니다. 이를 종합 해 보면 제자도란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주님을따르는것입니다.

세계적인 복음주의 신학자인 존 스토트는 1921넌부터 2011넌까지 90세를 살면서 「그리스도의 심자가」, 「기독 교의 기본 진리」, 「진정한 기독교」, 「살아 있는 교회」등 여러 베스트셀러를 남겼는데 마지막으로 남긴 책이 바 로 「재자도」란책입니다. 


존 스토트는 「제자도」란책에서종종무시 되지만 진지하게 고민 할가치가있는,기독교 저囚도의 여덟 가지 특 성에대해말합니다. 그 여덟가지는 1) 불순응, 2) 닮음, 3) 성숙, 4) 창조세계를 둘봄, 5) 단순 한 삶, 6) 균형, 7) 의존, 8)죽음입니다.

[크기변환]4.png


여기서는성숙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고자합니다. 오늘날 세상에 비치는 그리스도인의 모습을 깊이 없 는 성장이라고 말합니다. 그래서 예수님의 제자로서 깊이 있는성숙이 필요하다고강조합니다.


신약성경의 여러 서신서에서 수신자들의 미성숙을 책 망하며 성장을촉구하는내용을자주발견하게 됩니다. 

골 1:28~29 ‘우리가 그를 전파하여 각 사람을 권하고 모든 지혜로 각사람을 가르침은 각사람을 그리스도 안 에서 완전한(fully mature, teleios) 자로 세우려 함이니 이를 위하여 나도 내 속에서 능력으로 역사하시는 이의 역사를 따라 힘을 다하여 수고하노라’ 

여기서완전한지는헬라어로 텔레이오스’라는단어 인데 문맥에 따라 ‘완전한 혹은 ‘성숙한 으로 번역됩니다. H悼裕은 골로새 교인들이 예수님의 제자로 더욱 완 전하고 성숙하기를 원합니다. 

사도 바울은 제자의 성숙을 그리스도 안에서의 성숙, 즉 그리스도와 성숙한 관계를 맺는 것이라 말합니다. 이는 옷장 안에 옷이 있거나 상자 안에 공구들이 있는 것처럼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 있다는 의미가 아니라, 가지가 포도나무에(in) 붙어 있거나 팔다리가 몸에(in) 붙어 있는것처럼 그리스도와연합하여 있는것을의미 합니다. 즉, 그리스도 안에 있다는 것은 인격적으로, 생 명으로유기적으로그분과연결되어 있다는뜻입니다. 

이를 종합해 보면 그리스도인의 성숙이란, 그리스도 를 예배하고 신뢰하고 사랑하고 순종함으로 그분과 성 숙한 관계를 맺는 것입니다. 

그리고 존스토트는 진정한 성숙에 이르고자 한다면 무엇보다 먼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신선하고 참된 시각이 필요하다고말합니다. 

“그 아들은 보이지 않는 하나님의 형성이시요, 모든 피조물보다 먼저 나신 분이십니다. 만물이 그분 안에서 창조되었습니다. 히늘에 있는 것들과 땅에 있는 것들,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 왕권이나 주권이나 권력이나 권세나 할 것 없이, 모든 것이 그분으로 말미 얌가창조되었고, 그분을위하여 창조되었습니다. 그분 은 만물보다 먼저 계시고, 만물은 그분 안에서 존속합 니다. 그분은 교회라는 몸의 머리이십니다. 그는 근원 이시며, 죽은 사람들 가운데서 제일 먼저 실아나신 분 이십니다. 이는 그분이 만물 가운데서 으듬이 되시기 위함입니다.'’ (골 1:15~18, 새번역) 


바울은 예수 그리스도를 주로, 피조물의 주(그분을 통해서 만물이 창조된)요 교회의 주(그분을 통해 만물 이 화해에 이르게 된)로 선포합니다. 예수님은 이중적 인 우월성을 가지십니다. 우주의 머리이시며 교회의 머 리이십니다. 우리가 우주와 교회의 머리이신 예수님을 더 분명히 볼수록 그분은 우리의 헌신을 받기에 합당 하신 분이심을 확신하고 따르게 될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제자도의 원리는 분명합니다. 우리가 그리스도를 l:lj-2.}보는 시각이 빈약할수록 우리 제자도 는 빈약할 것이고, 반면에 우리가 그리스도를 바라보는 시각이 풍성할수록우리의 제자도도풍성할것입니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예수님을 바라보는 온전하고 선 명한시각을주셔서 우리 자신이 먼저 성숙한자로자라 나고, 그 성숙함을 다른 사람들에게 신실하게 선포하여 함께 예수님의 성숙한제자로세워지기를소망합니다. 

“이 모든 일에 전심 전력하여 너의 성숙함을 모든 사 람에게 나타나게 하라 네가 네 자신과 가르침을 살펴 이 일을 계속하라 이것을 행함으로 네 자신과 네게 듣는 唄릅 尹신하리라’ 여전 4:15~16) 


[크기변환]4-1.png

저자|존스토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