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가서란?
구약의 시가서는 일반적으로 욥기, 시편, 잠언, 전도서, 아가서를 말하는데, 그것은 언약자손들이 여호와 하나님을 찬양하는 내용의 기록들이라고 해서 붙여진 명칭이다.
시가서는 여호와 하나님께 전능성, 신실성, 주권성, 영원성, 자비성 등과 같은 오대속성(五大屬性)을 주제로 담아, 하나님의 언약자손들이 여러가지 시적 (詩杓)인 형태로 찬양한 것이다.
시가서인 욥기, 시편, 잠언, 전도서, 아가서. 이 다섯권의 내용을 요약하여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다.
1. 욥기서 (총42장) - 의인의 고난
구약에서 가장 오래된 책인 욥기는 왜 의인이 고난을 받는가?”라는 질문을 던진다.
이 책은 하나님의 절대주권과 참된 믿음의 의미를 예시하며, 고난과 사탄의 공격 가운데서도 하나님의 선하심과 신실하심을 믿을 수 있음으로 보여준다.
2. 시편 (총 150편) - 경배와 찬양
3. 잠언 (총31장) - 지혜
삶에 대한 지혜로운 교훈들을 모아 놓은 잠언은 참된 지혜와 하나님을 경외함을 특별히 강조하고 있으며,
지혜, 인간관계, 언어생활, 일과 성공 등의 주제에 대해 다루고 있다.
잠언은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도덕적 교훈을 주며 하나님의 지혜를 일상생활 가운데 적용하도록 가르친다.
4. 전도서 (총12장) 인간 삶의 허무함
전도서는 인간의 삶, 특히 하나님 없는 삶의 허무함에 대해 논증한 책이다.
자신의 인생을 튀돌아보며 하나님의 관계보다 오로지 자기 만족을 추구하며 살았던 삶의 허무함에 대해 고백한다. 나아가 그는 하나님을 떠난 인간적 성취가 축음 앞에서는 아무것도 아니라는 것을 분명하게 드러
내고있다.
5.아가서(총8장) - 사랑
신랑과 신부의 사랑 이야기는 결혼의 신성함을 확인시켜 주고, 자기 백성들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을 상징한다.
한다. 이 책은 사랑과 헌신의 아름다움과 능력을 묘사하고 있다.
Copyright @2024 동행. All rights reserved.